강아지와 함께하는 삶은 정말 행복한 일이지만, 강아지를 키우면서 어떤 음식을 먹이면 안되는지 궁금한 적이 있으신가요? 우리는 반려동물을 키우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. 강아지는 우리와 달리 음식을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, 우리가 선택해주는 음식에 따라 건강상태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.
오늘은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초콜릿
사람에게 초콜릿은 달콤한 디저트지만 강아지에게 초콜릿은 치명적인 독성물질입니다. 초콜릿에는 카카오가 함유되어 있습니다. 이 카카오는 강아지의 심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. 초콜릿을 먹은 강아지는 구토, 설사, 심장박동 수가 빨라지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, 심한 경우에는 강아지의 생명에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.
2. 포도
포도는 개의 콩팥을 손상시키는 음식입니다. 심할 경우 콩팥 기능이 회복되지 못할 정도로 떨어지는 신장기능 저하 및 급성 신부전증을 유발한다고 하니 조심하세요! 포도알뿐만 아니라 포도 껍질, 건포도, 포도주 모두 피해야 합니다.
3. 과일씨와 꼭지
과일씨와 꼭지에는 독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강아지의 헐떡거림, 구토, 불안, 쇼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또 꼭지를 삼킬때 먹으면서 목에 걸릴 수 도 있기 때문에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.
4. 양파
양파에는 아주 작은 양의 설탕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. 이 설탕분해효소는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. 양파를 먹은 강아지는 눈물이 나거나 구토,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, 심한 경우에는 적혈구를 파괴해서 빈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. 건조된 양파, 조리된 양파, 쪽파, 양파를 우려낸 국물 모두 위험합니다. 소량의 양파라도 지속해서 먹으면 개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5, 토마토
토마토에 들어 있는 아트로핀 성분은 강아지의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. 또 토마토가 익으면서 생성되는 토마틴 성분을 먹으면 호흡곤란·구토·설사·변비 증상이 나타나는데, 심할 경우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토마토도 절대 주시면 안됩니다.
6. 생선뼈
생선뼈는 강아지의 소화기관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. 또한, 생선뼈가 강아지의 소화기관에서 찢어지면서 날카로운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. 생선뼈를 먹은 강아지는 구토, 설사, 소화기관 출혈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, 심한 경우에는 생명에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.
7. 커피
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 이 카페인은 강아지의 심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. 커피를 먹은 강아지는 심장박동 수가 빨라지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, 심한 경우에는 강아지의 생명에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.
8. 우유
우유 속 유당성분은 강아지 소화기관에서는 분해되지 않아 배탈 및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. 또한 칼슘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뼈건강에도 좋지 않으니 되도록이면 주지 않는것이 좋아요. 꼭 먹이고 싶다면 유당이 없는 락토프리우유만 가능하다고 합니다.
9. 알코올
알코올은 강아지의 신경계를 마비시킬 수 있습니다. 또한, 강아지의 간에도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. 알코올을 먹은 강아지는 취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, 불안해하거나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.
10. 아보카도
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영양만점인 과일이지만, 지방 함량이 높아서 강아지들이 섭취하게 되면 췌장염 등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. 기름 성분이 많아 강아지의 복통, 구토, 호흡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시면 위험합니다!
댓글